Story Point(스토리 포인트)
-팀의 엄격한 일정에 얽매이지 않고, 작업을 계획, 스프린트 용량을 활용할 수 있음
-임의의 숫자, 가장 일반적인 estimation statistic
-relative complexity
:정밀한 값이 아니라 어림잡은 수치라는 의문점이 생길 수 있지만, 추정하는 값은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 결국 정밀한 값으로 나아감(대수의 법칙)
-스토리 포인트의 잘못된 방식
: 추정 작업이 어려워 처음에는 시간을 대입해 스토리 포인트를 추정함->ex)4시간 짜리 업무를 1 스토리 포인트로 설정
-스토리 포인트 추정 작업
: 추정 시간을 두어 진행 OR 스프린트가 시작하는 플래닝 단계에서 진행
-스토리 포인트 추정 기법
: 플래닝 포커(Planning pocker)
->사용자 스토리를 설명한 후에 각자 해당 사용자 스토리에 어느 정도 포인트를 할당할 지 생각한 뒤, 해당 값이 적혀있는 카드를 선택하거나 종이에 그 값을 적은 후 동시에 공개해 가장 많이 나온 값으로 스토리 포인트를 할당하는 기법
ㅇ의견이 갈릴 경우 각자의 의견을 듣고 다시 포커를 진행해 스토리 포인트를 추정하는 작업 반복
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Planning_poker
Planning poker - Wikipedia
From Wikipedia, the free encyclopedia Technique for estimating Planning poker, also called Scrum poker, is a consensus-based, gamified technique for estimating, mostly used for timeboxing in Agile principles. In planning poker, members of the group make es
en.wikipedia.org
B라는 기능이 A라는 기준 스토리 포인트와 비교해 몇 배나 더 어려울 것인가?
불확실한 의견이 있다면 3보다는 5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임
-스토리 포인트는 같은 일을 수행하는 팀 내에서 통용되는 단위임. 즉, 팀 각자의 스토리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팀의 우월성 비교를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됨.
-ROI(Return On Investment) 사분면 분석 / 카노(Kano) 모델
[출처] https://engineering.linecorp.com/ko/blog/user-story-point-in-line-pay-team
-스토리 포인트 적용 예시
1. 스프린트 1회차
1)팀원 5명, 1명 당 획득 가능한 스토리 포인트 3 => 총 15스토리 포인트
2)백로그에서 사용자 스토리를 꺼내 15 스토리 포인트를 채움
3)이에 맞춰 스프린트 계획 및 실행
4)2주 후 스프린트 종료, 팀이 획득한 스토리 포인트 확인
if) 10스토리 포인트 획득 -> 다음 스프린트는 15와 10의 중간인 13으로 계획
2. 스프린트 2회차
=>스프린트 종료 후, 획득 스토리 포인트 확인...
3.위 과정 반복
=> 팀이 스프린트 당 획득할 수 있는 최대 스토리 포인트 대략 파악 가능
=> 이것이 Velocity(벨로시티)
4. 에픽(사용자 스토리 묶음)의 스토리 포인트가 60 , velocity가 13 스토리 포인트라면,
팀이 해당 에픽을 완료하려면 약 10주가 필요하다고 예측 가능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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